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기 주도 학습 제대로 이해하기

글: 월탄 2024. 10. 8.

1. 자기주도적학습이란?

자기주도학습은 학생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학습 과정을 이끌어 나가는 학습 활동입니다.

즉, [계획 ⇢ 실천 ⇢ 평가 ⇢ 다음 학습에 반영]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 합니다.

언제, 어떤 공부를, 어떤 방법으로, 왜 할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합니다.

실천 후에는 자신의 공부를 되돌아보고 다음 공부에 반영하는 과정까지 포함됩니다.

 

자기주도적학습 기본 모형

 

2. 자기주도 능력을 키우는 공부란?

공부를 잘하려면 엄청난 자기 관리가 필요하다. 자기주도적학습 능력은 수준 높은 실행 능력이다.

갑자기 완성될 수는 없겠죠? 아이는 걷기 위해 평균 2,000번 정도 넘어지며 시행착오를 경험한다고 한다. 자기주도적학습도 당연히 수많은 연습과 시행착오가 필요하다.

부모는 자녀가 그 과정을 지속할 수 있도록 다독이고 방향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자기주도 능력이란?

시간, 감정, 친구, 학습 전략 등 모든 것을 스스로 조절하고 이끌어서 원하는 결과를 내는 것이다.

 

자기주도학습은?

자기주도 능력과 학습의 선순환 과정이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학교를 다니고 공부를 하면서 성장기를 보내고 있으므로, 공부를 하면서 자기주도 능력을 습득해야 한다.

 

'자기주도 능력'과 '학습'의 선순환 과정

 

3. 자기주도학습, 왜 필요할까요?

학생들은 자기주도학습을 원한다.

아이들은 커 가면서 ‘내가 알아서’ 하고 싶어 한다.  독립된 인격체로 커 가기 위해 무엇이든 내 의지대로 해내고 싶은 욕구가 생겨나기 때문이다.

 

스스로 공부하고 싶다?

아이는 성장하면서 옷 입기, 친구 사귀기처럼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시험공부도 척척 해내고 싶어 한다.

 

의지는 강하지만 조절 능력이 부족하다.

아이는 “내가 알아서 할 거야!”라고 큰소리 쳤지만 방법도 모르고,  계획대로 실천하지 못하는 자신의 모습에 실망도 많이 하게된다.  부모는 적당한 힌트를 주고 스스로 노력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 주어야 한다.

 

공부를 하며 성공의 방법을 배운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있다는 것은 공부를 위해 필요한 시간 관리, 감정 관리, 스트레 스관리 능력이 있다는 것과 같다.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를 하는 과정 속에서 스 스로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한 실력과 내공이 쌓이게 된다.

 

성적 차이는 정서 조절 능력

마음을 다스리는 힘이 있으면 공부도 잘 해낼 수 있다는 사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지능과 성적이 비슷했던 6학년 학생들이 중학교에 가서 성적 차이가 나는 이유는 정서 조절 능력 때문이었다고 합니다(EBS 다큐프라임 중, <센트럴 랭커셔대학교 파멜라 쿼터 교수 연구결과 및 인터뷰>).

 

성인까지 이어지는 습관

예습, 복습을 성실히 지킨 학생은 성인이 되어서도 그 습관을 유지합니다. 좋은 습관은 직장, 사업 그리고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가지려면?

 

 

사교육의 악순환에 빠지지 않는다.

사교육은 보통 불안함과 욕심으로 시작하지만 점점 감당할 수 없는 짐이 된다. 사 교육은 충분한 휴식, 바른 먹거리, 긍정적인 학습 태도를 방해하는 큰 원인이 된다.

 

사교육의 문제점

방대한 학원 숙제 때문에 배운 것을 내 것으로 만들 시간이 없다. 어디서 들은 건 많은데 실력은 늘지 않는다. <아는 것>과 <아는 것 같은 느낌>을 구분하지 못한다. 빠듯한 학원 스케줄 때문에 제 대로 된 식사를 할 수도 없다.

 

사교육의 악순환

사교육에 의존하면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떨어지고, 혼자 할 수 없으니 다시 학원에 의존하게 된다. 그 악순환에서 탈출하려면 자기주도학습이 필수적이다.

 

자기주도학습

 

입시를 위해 꼭 필요하다.

오랫동안 스스로 공부해 온 학생들은 학교생활에서도 좋은 성과를 냅니다. 따라서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자격증, 시험 점수와 달리 학생의 잠재력을 판단하는 좋은 선 발 기준이 되고 있다. 대학의 입학 사정관제, 고등학교의 자기주도학습 전형은 자 기주도학습 능력을 가진 학생들에게 유리한 입시 제도이다.

 

자기주도 학습전형

 

‘본인이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학습하고, 평가해 온 자기주도학습 과정과 이를 통해 느꼈던 점에 대해 기술하라.’

외고, 국제고 입시를 위해 제출하는 학습 계획서에 나오는 실제 항목입니다.

 

4.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오해와 진실

혼자 공부해서는 학교 수업을 따라갈 수 없다?

학교 수업만으로는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 수업도 못 따라가는데 학원 수업은 따라갈 수 있을까요?

 

학교 수업은 어려운 내용이 아니다.

학교 수업은 아이들의 신체와 두뇌의 발달 과정에 맞게 설계된 교과 과정입니다. 예습과 복습만 제대로 한다면 누구나 우수한 성적을 낼 수 있다.  오히려 학원 공부를 하느라 학교 수업에 충분히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

 

스스로 공부한 시간만이 성적과 비례한다.

특히, 고등학교 진학 후에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갖추지 못하면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효율이 떨어 지기 마련이다. 자녀에게 학교 수업의 중요성, 예습과 복습 방법, 수업 태도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 주는것이 중요하다.

 

교사와 부모의 역할이 줄어든다?

공부가 어려워지면서 어떤 부모들은 아이들 공부에서 손을 놓으려고 한다. 직접 가르쳐 주고 체크하지는 않더라도, 부모의 통찰력을 빌려 주고 공부에 대한 바른 태 도를 보여 주어야 한다.

 

예습, 복습을 귀찮아한다면?

매일 배운 만큼 복습할 수 있도록 엄마 또는 아빠가 함께 공부 시간을 지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초등학생의 경우 “수업 시간을 떠올리면서 오늘 배운 걸 설명해 볼래?”라고 말해 보세요. 학습 문제를 해결하는 부모님의 태도를 보면서 자녀들은 자기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부모의 양육 태도가 자기주도학습력을 바꾼다?

부모나 선생님으로부터 칭찬과 격려를 받으며 공부하면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학습 능력이 더 높아 진다. 어른들로부터 자기주도학습에 필요한 안정감과 자신감을 얻기 때문이다. 부모는 학습 환경 조성, 정서적 안정감, 방향 제시 등의 역할을 해 주어야 한다.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특별한 방법이 있다?

책이나 인터넷에 나오는 새로운 공부 방법을 무조건 따라 하는 것은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 자기주도학습은 지금의 일상, 학교생활의 여건에서 조금씩 자기만의 공부 방법을 완성해 가는 것이다.

 

자신한테 잘 맞는 방법을 고르자.

다른 사람의 공부 방법을 직접 해 본 후 자신에게 맞는 실천 방법으로 바꿔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무작정 따라 하면서 ‘난 왜 안 되지?’ 하고 좌절할 필요는 없다.

 

꾸준히 하자.

비효율적인 공부 방법이라고 해도 꾸준히 실천하다 보면 조금씩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조절할 수 있다. 자녀의 성격이나 하루 일과, 가정 분위기 등을 고려해서 자기만의 방법으로 발전시키도록 도와주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성적이 좋은 학생은 모두 자기주도학습자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성적만으로 판단할 수는 없다. 학원에 의존하거나 부모가 짜 준 스케줄에 따라 공부하는 학생들 중에서도 높은 성적을 유지하는 학생들이 있다. 하지만 상당히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도 많다. 먼저 내 자녀의 생활과 특성에 잘 맞는 공부인지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성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