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교학점제 2025학년도 전면적용 및 2022 개정 교육과정

글: 월탄 2024. 12. 16.

 

고교학점제  란?

 

-  학생이 희망하는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선택 이수하여,

 

-  고등학교 3년 동안 누적 학점이 기준(192학점)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 운영제도.

 

(개념) 학생이 자신의 진로‧적성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고, 취득한 학점(192학점 이상)에 따라 졸업하는 제도

 

(목적) 학생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미이수 예방‧보충지도를 통해 학교 책임교육 실현

* 지금까지 고등학생들은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듣고,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였습니다.
*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게됩니다.
*고교학점제의 핵심은 과목 선택에 있습니다. 문과 또는 이과 방향을 미리 정하고, 이에 맞는 선택 과목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함.
* 대학 지원 시 전공 적합성을 높이기 위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 홈페이지의 권장(필수)이수 과목을 미리 확인하면 좋습니다.
* 스스로 과목을 선택하고 공부하며, 개인 목표에 맞게 학습을 계획할 수 있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 있는 학생이 유리합니다.
*  9등급제에서 5등급제로 변경되어, 동일한 점수로 더 높은 등급을 받을 가능성이 있어 내신 변별력이 약화될 가능성이 있음.

 

진로‧학업설계 : 학생이 흥미적성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

진로지도(상담, 검사 등) 선택과목 안내 과목이수 설계 지도 학업 관리 및 진로진학 지도 진로 변경 시 진로 상담, 선택과목 변경 등 지도

 

수강신청 :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선택과목의 내용위계를 고려해 학생 개인별 선택 (과목 선택 영역방식 등 세부사항은 단위학교 자율)

 

수업 : 과목 특성에 맞춰 학생 참여형 수업 등 운영, 미이수가 예상되는 학생에 대해서는 예방지도, 학습관리 등 지원

 

평가 : 선택과목에 대해 학생의 과목별 성취수준 도달 정도를 평가

 

과목 이수 학생의 성취수준과 과목 출석을 토대로 과목 이수 여부 결정

       ※  과목 이수기준 : 과목 출석률(수업횟수의 2/3 이상) + 학업성취율(40% 이상)

 

보충지도/미이수 : 과목 이수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보충지도를 통해 이수 가능, 보충지도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해당 과목 미이수

 

학점 취득 : 이수 과목에 해당하는 학점을 취득

 

졸업 : 3년간 192학점 이상 취득하면 졸업

   ※  초중등교육법시행령에 따른 각 학년 과정 수업일수의 2/3 이상 출석 기준은 유지

 

 

 

고교학점제의 단계적 추진 및 학사 운영 체제의 변화

교과 수업횟수는 감축되나, 현행 수업일수(190일 이상,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45조, 재외한국학교는 180일 이상)는 유지하여 학교가 교과 융합 수업, 미이수 보충지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 자율적 운영

 

 

2025학년도: 고등학교 1, 2, 3학년 모두 고교학점제가 시행됨.

 

-  2025학년도 고 1 학생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지침이 적용됨(고 2, 3 학생은 2015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됨).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아래와 같이 적용됨.
가. 2025년 3월 1일: 초등학교 1~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나. 2026년 3월 1일: 초등학교 5, 6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2학년
다. 2027년 3월 1일: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3학년

 

수업일수 190일(재외한국학교는 180일) 이상, 총 이수 학점은 192학점(학기당 32학점) 이상 취득하면 졸업.

 

-  1학점은 50분을 기준으로 16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임.

 

-  1시간의 수업은 50분을 원칙으로 하되 탄련적으로 조정 가능함.

 

내신 5등급제가 적용됨.

 

2028 대입 개편안(23.12.27.)이 적용됨.

 

 

2022 개정교육과정

1. 편 제

)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 교과는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로 한다.

 

(1) 보통 교과

() 보통 교과의 교과()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체육, 예술, 기술ㆍ가정/정보/2외국어/한문/교양으로 한다.

() 보통 교과는 공통 과목과 선택 과목으로 구분한다. 선택 과목은 일반 선택 과목, 진로 선택 과목, 융합 선택 과목으로 구분한다.

 

(2) 전문 교과

() 전문 교과의 교과()는 국가직무능력표준 등을 고려하여 경영ㆍ금융, 보건ㆍ복지, 문화ㆍ예술ㆍ디자인ㆍ방송, 미용, 관광ㆍ레저, 식품ㆍ조리, 건축ㆍ토목, 기계, 재료, 화학 공업, 섬유ㆍ의류, 전기ㆍ전자, 정보ㆍ통신, 환경ㆍ안전ㆍ소방, 농림ㆍ축산, 수산ㆍ해운, 융복합ㆍ지식 재산 과목으로 한다.

() 전문 교과의 과목은 전문 공통 과목, 전공 일반 과목, 전공 실무 과목으로 구분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자율ㆍ자치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 VS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 구조 비교표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보통 교과의 교과(군) 구조 변화표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의 보통 교과 편제와 성격비교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및 활동 비교

 

 

2022 개정 교육과정 전문 교과의 교과(군) 구조 변화표

 

 

2022 개정 교육과정 전문 교과의 기준학과

 

 

고교학점제의 주요 변화사항

 

교과목 선택의 자율성: 학생들은 필수과목과 선택과목 중에서 자신의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

 

평가 방식 변화: 공통과목은 성취도와 석차등급을 병행하며, 선택과목은 5단계 성취도만 부여됨.

 

학점 이수 요건: 졸업을 위해 고등학교 3년 동안 반드시 필요한 최소학점(192학점)을 취득해야함.

 

 

고교학점제에 따른 준비 방법

 

진로 목표 설정: 가능한 고등학교 입학 전에 진로를 설정하고, 고등학교 입학 후 자신의 진로 목표에 맞는 과목을 선정하여 학점을 취득하는 것이 대학 진학에 매우 유리함.

 

 학습 관리: 학교 내신 변별력이 약화될 가능성을 고려해 생활기록부(진로에 맞는 과목 선택 및 창의적체험활동 등), 수능점수, 면접 등 다양한 평가 요소를 고르게 준비할 필요성이 있음. 

 

상담 및 진로서비스 활용: 학교의 상담 프로그램 및 커리어넷 같은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진로 심리검사와 상담을 통해 본인의 적성에 맞는 진로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함.

 

- 대학 전공 과목 확인: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에서 권장 또는 필수 교과목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목을 계획하여야 함.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영역별단계별 교육과정 적용으로 진로 및 학습 수준에 따른 과목선택권을 확대하고, 학교밖 학습, 유연화된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습경험을 확장

 

 

학점 취득 및 졸업

 

과목별 최소한의 성취수준 도달을 위한 책임교육을 강화하고, 누적 학점 기준 충족 여부에 따른 졸업인정 제도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프로세스

 

 

교육과정 : 학교에서는 우선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합니다.

 

수강신청 :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와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하고, 학생은 개설된 과목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합니다. 

 

- 수업 : 개인시간표에 따라 수업에 참여합니다.

 

이수/미이수 : 교사는 석차보다는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를 결정합니다.

 

학점취득: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누적 학점이 졸업 기준(192학점)에 도달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