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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에서 초등 3학년까지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생활 습관(상)

by 월탄 2024. 9. 24.

중고등학교 교사, 교육부 전문직, 팀장, 과장 및 재외한국학교 교장으로 유초중고등학생들을 지도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해 초등 저학년, 고학년, 중학교, 고등학교로 나누어 정리해 보고자 한다. 각 단계에서 학생들이 학습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고, 어떤 방식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초등 저학년은 학습 습관 형성에 중점을 두고, 고학년은 기본 학습 능력을 바탕으로 자기주도 학습을 시작하는 단계다. 중학교는 본격적으로 학습 전략을 적용하는 시기이며, 고등학교는 성취 목표를 위한 계획적 학습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각 연령대에서 효과적인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1. 자기주도적 학습 이란?

학습자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계획 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평가하여 계획을 수정해 나가면서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동기를 유지하고, 필요한 자료를 찾아보고, 문제를 해결하며, 학습 결과를 반성하고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2. 일관된 생활 리듬과 시간 관리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일관된 생활 리듬과 시간 관리가 가장 중요함. 

유아때부터 하루 일과를 규칙적으로 정하고, 그에 따라 행동 및 생활하도록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함.  예를 들어,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고, 식사하고, 놀이와 학습 시간을 정하는 것이 중요함. 특히, 학습 시간은 짧고 집중도 있게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기의 아이들은 주의집중 시간이 짧기 때문에, 10~15분의 집중 학습 시간을 정해주고 그 후 충분한 휴식을 주는 것이 효과적임. 유아가 계획된 학습량은 반드시 끝내야 휴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 좋음.

초등 저학년이 되면, 조금 더 긴 시간 동안 학습할 수 있도록 시간을 늘려나가되, 쉬는 시간을 통해 피로감을 줄여주는 것이 좋음. 이를 위해 하루의 일과를 계획표로 시각화하여 아이가 직접 자신의 스케줄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는 자신이 해야 할 일과 학습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고 실천하는 경험을 하게 됨.

 

3. 자기 관리와 책임감 기르기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해서는 스스로를 관리하는 습관이 매우 중요함. 유아기부터 아이가 자신의 물건을 정리하고 청소하는 작은 일부터 시작해, 점차 자신의 학습도구를 정리하고 과제를 스스로 챙기는 습관을 길러줘야 함. 이를 통해 자기 관리 능력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음.

책이나 학습 도구를 정리하는 습관을 통해 아이는 정리된 공간에서 학습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고,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고 즉시 해결하는 습관은 학습에서의 성취감을 높이고,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줌.

 

4. 목표 설정과 성취 경험

자기주도적 학습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아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성취 경험을 하는 것임. 이를 위해 부모는 아이가 실현 가능한 작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해줘야 함. 예를 들어, 책 한 권을 다 읽기, 수학 문제 10개 풀기와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아이가 그 목표를 달성했을 때 칭찬과 격려, 보상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함

아이들은 성취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동기 부여를 받음. 이때 목표는 너무 어렵지 않게 설정하여 아이가 실패하지 않도록 하며, 작은 성공이 반복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5. 질문하고 탐구하는 습관

아이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호기심을 갖고 질문하는 습관이 매우 중요함. 부모와 교사는 아이가 질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질문을 통해 스스로 답을 찾는 과정을 격려해야 함. 유아기에는 주로 주변 사물이나 자연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질문하는 경향이 있음. 이때 아이가 질문한 것에 대해 구체적인 답변을 해주기보다는, 아이 스스로 탐구하고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주는 것이 좋음.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넘어가면 교과 공부와 관련된 질문을 유도하고, 스스로 답을 찾아보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함. 예를 들어, “왜 이렇게 생각했니?” “다른 방법은 없을까?” 같은 질문을 통해 아이가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보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함. 이는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핵심인 비판적 사고 능력을 키우는 데 매우 유용함.

 

 

위에서 살펴본 자기주도적 학습의 핵심 요소들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중요한 내용들에 대하여 이야기 했다. 위에 기술한 내용은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강화해야 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는 더 나은 성취와 자기 성장의 경험을 얻게 된다. 학습 동기를 유지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단순한 성적 향상뿐만 아니라 평생 학습의 기반을 다지는 데 필수적이다. 다음 편에서는 "유아에서 초등 3학년까지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생활 습관(하)" 내용를 기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