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아에서 초등 3학년까지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생활 습관(하)

by 월탄 2024. 9. 25.

"유아에서 초등 3학년까지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생활 습관(상)"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은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실행하며 평가·수정하는 과정이며, 이를 위해 일관된 생활 리듬과 시간 관리가 중요하고, 유아기부터 규칙적인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자기 관리를 통해 책임감을 키우고, 작은 목표를 설정해 성취감을 경험하게 하여 학습 동기를 강화하여야 하고,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찾는 습관을 길러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것을 기술하였습니다. 

6. 긍정적인 학습 태도와 실패에 대한 수용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는 것은 자기주도적 학습에 있어 필수적임. 아이가 학습을 어려운 일로 느끼지 않도록, 학습을 놀이처럼 흥미로운 활동으로 인식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예를 들어, 게임 형식의 학습, 체험 학습 등을 통해 학습의 재미를 느끼게 해줄 수 있음.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이는 학습이 단순히 숙제가 아니라 새로운 것을 배우는 즐거운 과정임을 인식하게 됨또한, 아이가 학습 과정에서 실패를 경험할 때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함. 실패는 성장을 위한 과정이라는 것을 가르치고, 실패를 극복하는 경험을 통해 더 나은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7. 독서 습관 기르기

독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초가 되는 가장 중요한 활동임. 유아기에는 부모가 읽어주는 책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고, 초등학교 저학년이 되면 스스로 책을 읽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음. 다양한 주제의 책을 접하게 함으로써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스스로 지식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특히, 책을 읽은 후 아이와 함께 책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질문을 던짐으로써 아이가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아주 중요함. 이는 추후 학교 학습에서 교과서를 스스로 읽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이어짐.

 

8. 자율성과 협동성의 균형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해서는 자율성이 필수적이지만, 동시에 협동성과 상호작용도 중요한 요소임. 아이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되, 필요할 때는 부모나 교사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열린 분위기를 조성해야 함. 이때 중요한 것은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먼저 기울이고, 그래도 해결되지 않을 때 도움을 받도록 해야함또한, 친구들과의 협동 학습을 통해 서로 배우고 가르치는 경험을 하게 하는 것도 중요함. 이는 아이가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고, 협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됨.

 

9. 놀이와 학습의 균형

놀이와 학습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아이들에게는 놀이가 곧 학습이 될 수 있습니다. 자유로운 놀이를 통해 아이는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이 경험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됨놀이를 통해 얻은 경험을 학습과 연결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임. 예를 들어, 블록을 쌓는 놀이를 통해 수학적 개념을 익히거나, 역할 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학습하는 식입니다. 놀이와 학습을 균형 있게 병행함으로써 아이는 스스로 학습의 재미를 발견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음.

 

10. 결론

유아에서 초등 3학년까지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생활습관은 규칙적인 시간 관리, 자기 관리, 목표 설정, 질문하는 습관, 실패 수용, 독서 습관, 협동과 자율성의 균형, 그리고 놀이와 학습의 조화 등으로 이루어짐. 이러한 생활습관을 통해 아이는 스스로 학습의 주인이 되어 자신의 학습을 책임지는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임.

 

유아기 때에는 1. 많은것을 보여주어라. 2. 잠자리에 들었을때에는 반드시 엄마 아빠의 목소리로 동화책을 읽어주어라. 3. 유아 학습지 등 학습량은 아이와 함께 협의하여 정하라. 4. 아이와 함께 정한 학습량을 못했을 경우 취침 시간을 늦추더라도 반드시 하도록 지도하라. 5. 주말에는 공놀이, 수영, 산책 등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반드시 가져라. 

 

초등 저학년 때에는 1. 학습량을 1개월 단위로 아이와 함께 협의하여 4주 동안의 학습량을 정하되 매일 반드시 해야할 학습(예: 동화책 1권 읽기, 수학 5문제 풀기 등)량을 정하라. 2. 초등 저학년때의 독서 습관이 평생을 지배한다. 매일 동화책 1권을 읽도록 지도하고 읽은 후에는 무슨 내용이었는지 말하게 하고, 무엇을 느꼈는지 질문하여 아이 스스로 대답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자녀와 대화할 때에는 7:3의 원칙을 지켜라. 부모는 자녀가 생각할 수 있도록 질문(30%)하고 자녀가 말하도록(70%)해라. 4. 계획한 학습량(1 주간)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때에는 자녀와 함께 1 주일 동안의 학습 목표량을 달성하지 못한 원인을 함께 이야기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1 개월 학습량을 수정하여 전체적인 학습량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 주말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부모와 함께하는 시간을 반드시 가져라. 6. 반드시 과외 및 학원이 아니라 EBS 초등 교육 강좌 프로그램을 반드시 활용하라(아이가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부족한 교과부터 시작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