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등 고학년(4~6학년) 자기주도학습 방법(상)

by 월탄 2024. 9. 25.

초등 4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자기주도적 학습은 유아기나 초등 저학년과는 다른 발달 단계를 반영해야 함. 이 시기의 아이들은 더 많은 학습 부담과 복잡한 학습 내용을 다루게 되며, 학습과 생활 전반에서 더 큰 자율성과 책임감을 요구받는 시기임. 초등 4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돕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중요함.

 

1. 자기주도적 학습의 중요성

초등학교 고학년은 초등학교 교육의 마지막 단계로, 중학교와 같은 더 높은 학습 단계로 진입하기 전 기초를 탄탄하게 다지는 시기임.

이 시기의 아이들은 학습 내용이 점점 심화되고 과목이 다양해지기 때문에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필수적임. 자기주도적 학습은 아이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워 실천하며, 학습 성과를 평가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 효율을 높이는 것을 말함.

이 시기의 자기주도적 학습은 더 높은 수준의 문제 해결 능력과 비판적 사고를 요구함.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목표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찾아내고 분석하며, 문제 상황에서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법을 배워야 함.

따라서 초등 4~6학년 시기에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잘 길러두면 중고등학교 시기의 학습 부담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

 

2. 장기적 목표 설정과 구체적인 학습 계획 수립

초등 고학년 시기에는 단기적인 목표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학습 목표도 설정하는 능력이 필요함. 예를 들어, 학기별 혹은 학년별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세워 나가는 과정이 중요함. 부모와 함께 학기 초에 아이의 장기 목표를 세우고, 주 단위로 학습 계획을 나누어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음. 

구체적으로는, 매일 해야 할 학습량을 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주간 또는 월간 목표도 설정하여 계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함.

이렇게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경험은 아이의 자기 관리 능력과 책임감을 키우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음. 예를 들어, "과학 시험에서 90점 이상 받기""영어 단어 100개 외우기"와 같은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주 단위의 학습 계획을 수립해야 함.

 

3. 학습 계획의 실행과 피드백

계획을 세운 후 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꾸준한 실천이 중요함. 학습자가 자신의 계획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가 필요함.

아이가 정해진 학습 계획을 스스로 관리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일주일에 한 번씩 진행 상황을 점검하는 것도 도움이 됨. 이를 통해 학습자가 계획대로 잘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어려운 점이 있다면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실행 과정에서 피드백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부모나 교사는 아이의 학습 진행 상황을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잘된 부분에 대해서는 칭찬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점을 제시해야 함. , 피드백은 긍정적이고 건설적이어야 하며, 아이가 좌절하지 않도록 해야 함. 예를 들어, "이번에 수학 문제를 잘 풀었네, 조금 더 어려운 문제도 도전해볼까?"라는 식으로 동기 부여를 하면서 격려해주는 것이 좋음.

 

4. 독립적인 학습 능력 기르기

이 시기의 자기주도적 학습에서는 독립적인 학습 능력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함.

초등학교 고학년은 학습 과목이 다양해지고, 학습 내용이 더 심화되므로 학습자가 스스로 교과서를 읽고 이해하며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 교과서 외에도 참고서, 문제집, 다양한 자료들을 스스로 찾아서 학습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음. 예를 들어, 도서관이나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자료를 검색하고 정리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도 독립적인 학습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됨또한, 독립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함.

부모나 교사의 지나친 개입은 오히려 아이의 자율성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학습 환경을 지원해주되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필요함. 

학원 및 과외에 의존하기 보다는 EBS 초등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좋음.

 

5. 문제 해결 능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

초등 고학년은 문제 해결 능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발전시킬 중요한 시기임.

아이들이 학습 과정에서 마주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을 키워나가야 함. 예를 들어, 수학 문제를 풀 때 여러 가지 해결 방법을 시도하거나, 과학 실험을 통해 직접적인 경험을 쌓는 방식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또한, 비판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 아이들에게 질문하고 답을 찾는 경험을 많이 제공하는 것이 좋음.  예를 들어, 학습 중에 "왜 이 답이 맞을까?" "다른 방법은 없을까?"와 같은 질문을 던짐으로써 아이가 스스로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보도록 유도할 수 있음. 이는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핵심적인 사고력과 논리적 사고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됨.

 

다음에 이어서 서술할 "초등 고학년(4~6학년)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하)" 에서는 6. 성취 경험과 동기 부여, 7. 독서 습관과 정보 탐색 능력, 8. 스트레스 관리와 건강한 생활습관, 9. 결론 및 제언에 대하여 기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