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 내용
◦ 인간상‧핵심역량 변화
- (인간상) ‘자기주도성, 포용성과 시민성’ 등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가치중립적으로 제시(자주적인 사람 → 자기주도적인 사람)
- (핵심역량)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체계화하여 제시(의사소통역량→협력적 소통역량)
◦ 기초소양(언어‧수리‧디지털소양) 강조
구분 | 언 어 소 양 | 수 리 소 양 | 디 지 털 소 양 |
개념 | 다양한 문화적‧사회적 맥락에서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공동체 구성원과 소통하며 문제해결에 함께 참여하는 능력 | 다양한 상황에서 수리적인 정보를 이해하고 해석하며 활용하는 능력 |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기술을 사용하여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립‧분석‧관리하고 소통하며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
예시 | 글과 말에 대한 문해력, 다양한 매체 문해력 등 |
수리적 추론을 통해 해결책을 도출하는 능력,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정보를 추출하며 규칙성을 찾아내어 활용하는 능력 등 |
디지털 기기와 프로그램 및 기술의 활용 능력, 디지털 윤리 의식, 디지털 안전 및 보안의식 |
◦ 국가교육과정의 범위 안에서 학교교육과정의 자율성 강조
◦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연계성 강조
◦ 지속가능한 미래 대응을 위한 교육 강화
◦ 창의적 체험활동 변화
- (영역명 변경) 자율활동 → 자율‧자치활동
- (봉사활동 폐지) 동아리활동 영역의 활동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다른 영역 활동과 탄력적으로 연계‧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음
초등학교
◦ (시간배당기준) 총 수업시수 변화 없음
- 1~2학년 국어 34시간 증배(기초 문해력 강화 및 한글해득교육 강조), 통합교과 64시간 증배(안전한 생활 재구조화) ⇨ 창체 98시간 감소
- 3~6학년 변화없음
◦ (학교자율시간) 3~6학년 중 1학기 이상(학기별 1주 수업시간 이상) 운영
- 소재국‧지역‧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특성에 적합한 학습경험 제공
- 새로운 과목*이나 활동**으로 개설
* 해당 과목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 등이 명시되어야 하며, 학운위에서 과목 개설 승인을 받은 후 나이스를 통해 과목개설 신청 要
** 과목으로서의 위계성 무관, 학교‧학년교육과정에 활동내용 명시
- 학기 단위 운영: 학년 단위 운영(1‧2학기 각각 15시간→합산 30시간 등) 불가
- 편성‧운영 방식 및 예시
유 형 | 편성‧운영 방식 | 운영 예시 |
지속형 | 매주 1~2시간 편성하여 운영 | (권장)매주 수업하는 “소재국 언어”를 영어교과(군)에 과목으로 편성 |
집중형 | 일정 기간(학기초, 학기말 등)에 집중 편성, 운영 | 학기말에 집중운영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활동으로 편성 |
◦ (진로연계교육) 학교급 또는 학년 전환 시기에 교과별 학습내용과 방법 등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학습을 비롯한 전반적인 학교생활이 순조롭게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
- 1~6학년 진로연계교육 프로그램 예시
구 분 | 내용 예시 |
1학년 | 학교생활적응 및 한글해득교육 등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 운영 |
2~5학년 | 상급 학년 교과 변화 이해 및 학습 동기 강화, 새로운 학년과 학급생활 적응 프로그램 운영 |
6학년 | 중학교 생활 및 학습 준비, 진로탐색 등의 프로그램 운영 |
◦ (정보교육) 34시간이상 편성‧운영 권장(실과+학교자율시간 등 활용)
중학교
◦ (정보교육) 정보교과 68시간 이상 편성‧운영 권장
- 정보교과 편성‧운영 방안 예시
방 안 | 편성‧운영 예시 |
과학/기술‧가정/정보 교과(군)내 과목간 시수조정 | 과학 340H+기술‧가정 272H+정보 68H |
학교자율시간에 정보 관련 과목을 개설하여 정보교과 시수 편성 | 정보과목 34H+학교자율시간(정보관련 과목) 34H |
◦ (학교자율시간) 중학교 3년 내 1학기 이상(학기별 1주 수업시간 이상) 운영
- 소재국‧지역‧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특성에 적합한 학습경험 제공
- 과목으로 개설하여야 함(초등과 다름)
- 학기 단위 운영: 학년 단위 운영(1‧2학기 각각 15시간→합산 30시간 등) 불가
- 편성‧운영 방식 및 예시
유형 | 편성‧운영 방식 | 운영 예시 |
지속형 | 매주 1~2시간 편성하여 운영 | (권장)매주 수업하는 “소재국 언어*”를 영어교과(군)에 과목으로 편성 |
집중형 | 일정 기간(학기초, 학기말 등)에 집중 편성, 운영 | 학기말에 집중운영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활동으로 편성 |
* “소재국 언어” 과목은 예시이며, 소재국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과목 개설 가능
- 학교자율시간과 선택과목의 차이점
학교자율시간 | 편성‧운영 예시 |
‧지역 및 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필요를 고려하여 국가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새로운 과목(고시외과목)을 개설 ‧성격에 적합한 관련 교과(군)에 편성 |
‧국가교육과정에 제시된 선택교과의 과목을 개설하거나, 선택교과 도입 취지에 적합한 과목을 고시외과목으로 개설 ‧선택교과(군)에 편성 (예: 한문, 환경, 생활외국어, 보건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