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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 재외한국학교 초‧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글: 월탄 2024. 12. 20.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 내용

◦  인간상‧핵심역량 변화

    - (인간상) 자기주도성, 포용성과 시민성등 핵심가치를 중심으 가치중립적으로 제시(자주적인 사람 자기주도적인 사람)

    - (핵심역량)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체계화하여 제시(의사소통역량협력적 소통역량)

 

◦  기초소양(언어‧수리‧디지털소양) 강조

구분 언 어 소 양 수 리 소 양 디 지 털 소 양
개념 다양한 문화적사회적 맥락에서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공동체 구성원과 소통하며 문제해결에 함께 참여하는 능력 다양한 상황에서 수리적인 정보를 이해하고 해석하며 활용하는 능력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기술을 사용하여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립분석관리하고 소통하며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예시 글과 말에 대한 문해력,
다양한 매체 문해력 등
수리적 추론을 통해 해결책을 도출하는 능력,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정보를 추출하며 규칙성을 찾아내어 활용하는 능력 등
디지털 기기와 프로그램 및 기술의 활용 능력,
디지털 윤리 의식,
디지털 안전 및 보안의식

 

 

◦  국가교육과정의 범위 안에서 학교교육과정의 자율성 강조

 

◦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연계성 강조

 

◦  지속가능한 미래 대응을 위한 교육 강화

 

◦  창의적 체험활동 변화

    - (영역명 변경) 자율활동 자율자치활동

    - (봉사활동 폐지) 동아리활동 영역의 활동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다른 영역 활동과 탄력적으로 연계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음

 

 

초등학교

◦  (시간배당기준) 총 수업시수 변화 없음

    - 1~2학년 국어 34시간 증배(기초 문해력 강화 및 한글해득교육 강조), 통합교과 64시간 증배(안전한 생활 재구조화) 창체 98시간 감소

    - 3~6학년 변화없음

 

◦  (학교자율시간) 3~6학년 중 1학기 이상(학기별 1주 수업시간 이상) 운영

    - 소재국지역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특성에 적합한 학습경험 제공

    - 새로운 과목*이나 활동**으로 개설

       * 해당 과목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 등이 명시되어야 하며, 학운위에서 과목 개설 승인을 받은 후 나이스를 통해 과목개설 신청

       ** 과목으로서의 위계성 무관, 학교학년교육과정에 활동내용 명시

    - 학기 단위 운영: 학년 단위 운영(12학기 각각 15시간합산 30시간 등) 불가

    - 편성운영 방식 및 예시

유 형 편성운영 방식 운영 예시
지속형 매주 1~2시간 편성하여 운영 (권장)매주 수업하는 소재국 언어를 영어교과()과목으로 편성
집중형 일정 기간(학기초, 학기말 등)에 집중 편성, 운영 학기말에 집중운영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활동으로 편성

 

 

◦  (진로연계교육) 학교급 또는 학년 전환 시기에 교과별 학습내용과 방법 등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학습을 비롯한 전반적인 학교생활이 순조롭게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

    - 1~6학년 진로연계교육 프로그램 예시

구 분 내용 예시
1학년 학교생활적응 및 한글해득교육 등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 운영
2~5학년 상급 학년 교과 변화 이해 및 학습 동기 강화, 새로운 학년과 학급생활 적응 프로그램 운영
6학년 중학교 생활 및 학습 준비, 진로탐색 등의 프로그램 운영

 

 

◦  (정보교육) 34시간이상 편성운영 권장(실과+학교자율시간 등 활용)

 

 

중학교

◦  (정보교육) 정보교과 68시간 이상 편성운영 권장

    - 정보교과 편성운영 방안 예시

방  안 편성운영 예시
과학/기술가정/정보 교과()내 과목간 시수조정 과학 340H+기술가정 272H+정보 68H
학교자율시간에 정보 관련 과목을 개설하여 정보교과 시수 편성 정보과목 34H+학교자율시간(정보관련 과목) 34H

 

 

◦  (학교자율시간) 중학교 3년 내 1학기 이상(학기별 1주 수업시간 이상) 운영

    - 소재국지역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특성에 적합한 학습경험 제공

    - 과목으로 개설하여야 함(초등과 다름)

    - 학기 단위 운영: 학년 단위 운영(12학기 각각 15시간합산 30시간 등) 불가

    - 편성운영 방식 및 예시

유형 편성운영 방식 운영 예시
지속형 매주 1~2시간 편성하여 운영 (권장)매주 수업하는 소재국 언어*를 영어교과()과목으로 편성
집중형 일정 기간(학기초, 학기말 등)에 집중 편성, 운영 학기말에 집중운영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활동으로 편성

* “소재국 언어과목은 예시이며, 소재국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과목 개설 가능

 

- 학교자율시간과 선택과목의 차이점

학교자율시간 편성운영 예시
지역 및 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필요를 고려하여 국가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새로운 과목(고시과목)을 개설

성격에 적합한 관련 교과()에 편성

국가교육과정에 제시된 선택교과의 과목을 개설하거나, 선택교과 도입 취지에 적합한 과목을 고시외과목으로 개설

선택교과()에 편성
(: 한문, 환경, 생활외국어, 보건 등)